HOME     로그인     회원가입     현재접속자     관리자에게
 
전체게시물보기
  3 (회원 0)
로봇
손님
손님
30 
829,368
홈 < 최고의 회원님들< 최고의 수기
 
작성일 : 13-08-22 17:56
Taylor's 이벤트 경영학 (관광) 전공자 인터뷰
 글쓴이 : 불꽃
조회 : 2,609   추천 : 0  

"말레이시아유학, Taylor's University, Taylor's, 테일러스, 태일러스, 테일러, 테일러대학, 호텔경영유학, 관광경영유학

 

 

 

 

회원님들 보세요~

 

UN 산하의 WTO (세계 관광 기구)는 2013년 연례 보고서를 통해, 말레이시아가 전 세계 10위권의 관광객 수(1년 2,500만명 방문)를 보유한 국가로 발표를 했어요. 다양한 민족과 문화과 섞여 있고, 동양과 서양을 잇는 지정학적 중요성, 뛰어난 자연 환경을 바탕으로 호텔, 관광, 조리산업 전반에 걸쳐 엄청난 투자가 지금도 진행 되고 있는 국가가 말레이시아 이기도 하구요.

 

이런 말레이시아의 관광 산업을 뒷 받침 하는 중요한 기관들이 바로 관광 산업 전반의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들이라 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Taylor's University의 호텔, 관광, 조리학과는 말레이시아에서 대적할 대학이 없을 만큼의 성과와 전통, 시설, 교수진, 학생 취업률, 산학연계를 이루고 있어요. 비용이 비싸기는 하지만, 단연 최고의 호텔 관광 조리 대학으로서 추천하는데 주저함이 없고, 앞으로 3년 이내 Taylor's의 호텔 관광 조리학부를 따라 올 수 있는 대학은 없을 것으로 보여요.

 

HELP, KDU, UCSI가 현재 신축 캠퍼스 공사를 하고 있는데, 이들 대학의 캠퍼스가 완공이 되면 아마 Taylor's 만큼의 규모를 갖추게 될 것이고, 나머지 대학들은 매우 큰 격차를 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 되세요.

 

 

이런 Taylor's에서는 저의 카페 회원님들도 많이 공부를 하고 계시는데, 어제 (2013년 08월 21일) 회원님 한분이 저희 사무실을 방문 하셔서, 저와 같이 식사도 하시고 배우시는 과정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 했네요. 매우 유용한 정보라서 Taylor's에서 호텔  관광 조리학을 하시는 분들은 아주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출국을 앞두고, 먼거리를 마다하지 않고 찾아와 주신 P** 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리며, 인터뷰 관련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서 올려 드리니 참고해 주세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2013년 08월 22일
아시아 유학
남병구 드림

070 7650 7475
010 4527 7475

 

 

 

 

 

진행 일시 : 2013년 08월 21일

진행 시간 : 오후 12시 30분~ 오후 03시 40분

진행 장소 : 아시아 유학 사무실 (선릉역)

유학 과정 : Taylor's University, Bachelor of International Tourism Management - Event Management (이벤트  경영학)

 

 

 

요즘은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되어서 그런지, 학생분들이 현지에서 생기는 문제들이 있으면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인 카톡이나 라인으로 연락을 주신다. P** 님도 카톡을 통해서 방문 하고 싶다는 연락을 주셔서, 흔쾌히 받아 들이고, 등록을 하셨던 2년 6개월 전의 P** 님을  생각해 보니 정말 시간이 빨리 지난것 같다. 점심 약속을 잡고 다음날 사무실에 왔는데, 큰 안경에 앳되면 여학생이 아니라 늘씬한 아가씨가 되어서 나타났다.

 

얼른 근처 식당에서 한식으로 식사를 하고는, 사무실로 모셔서 유학 생활 전반에 대한 인터뷰를 시작 했다.

 

 

 

"이제 정말 얼마만 이예요? 카페  수속란을 보니까 2010년 10월인데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

 

"ㅎㅎ 그러게요~ 그때는 어린 학생이었죠~ ㅎㅎ"

 

 

 

"인터뷰 관련해서 물어 볼건데, 첫 시작 부터 해 볼까요? 어떻게 말레이시아를 알게 되셨나요?"

 

"처음에 큰 관심은 없었어요. 그런데 아버지가 말레이시아 대학에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당시 인도에서 조기 유학 중에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보는 기회를 가졌어요. 아마 아버지가 아니었으면 말레이시아로 가지는 않았을것 같아요."

 

 

 

"당시에 서류 준비나 절차, 비자에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인도에서 서류 준비 하는 것이 공증을 받아야 하는지라, 그 부분 이외에 문제는 없었어요. 다만, 말레이시아 도착을 했는데,  픽업 담당 직원이 늦게 와서 전화를 했던 걸로 기억 나네요."

 

 

 

"학교 도착 하셔서 첫 느낌이 어떠셨나요?"

 

"그 당시 휑 했어요. Taylor's의 메인 캠퍼스인 Lakeside Campus가 막 개관되었을 때였거든요. 기숙사 도착하니까 픽업 직원은 어디로 가버리고, 기숙사 담당자분이 오셔서 간단한 서류작성 및 방 안내를 받고 혼자 남게 되었어요. 그날 도착해서 뭘 해야 할지 당황스럽고 해서, 바로 Internatioanl Office에 가서 보고 했구요."

 

 

 

"처음에 도착 하셔서 쓰레기 버리는 곳이 어디냐고 물어 보셨던 기억이 나요"

 

"네... 당시 Taylor's 메인 캠퍼스 기숙사를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제반 시설들이 완벽히 갖춰진 상태가 아니었어요. 건물도 새것이고, 침대 시트도 제가 직접 뜯고, 지금은 잘 되어 있지만 표지판이 없어서 힘들기도 했구요. 마침 같은 유닛에 한국분이  계셔서 이것 저것 물어 봤는데, 알고 보니 과 선배더라구요. 기숙사는 지금 잘 되어 있고, 듣기로는 베개랑 침대 시트도 제공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첫째 날 식사는 어떻게 하셨나요?"

 

"못 먹었어요. (약간 당황) 기숙사 시설 안에 스타벅스가 있고, 캠퍼스가 크니까 학교시설이 뭔지, 학교 식당은 어딨는지, 근처의 쇼핑몰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더라구요. 적응 초기3일간은 바쁘기도 하고 해서 잘 먹지도 못하고 잠도 제대로 못 잤어요. 3일이 지나니까 모두 알겠더라구요."

 

 

 

"현지 음식은 어떠셨어요?"

 

"저는 적응력이 좋은건지 물갈이도 없었고, 음식도 잘 맞더라구요."

 

 

 

"학교 보고 하실때 International Office 직원들은 어떠셨나요?"

 

"당시에 한국인을 싫어 하는 직원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분 빼고는 모든 직원분들이 호의적이었어요. 지금 그분은 그만 두신것 같은데, 제가 물어보면 왜 나에게 이런걸 묻냐, 나는 이쪽 담당이 아니다 라고 말해서 기분이 상하더라구요."

 

** 불꽃 : 현재에도 Taylor's는 학생들을 인턴직원을 고용해서 쓰고 있거나, 직원들이 전체 업무 파악을 못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한다. 이런 경우 바로 카톡이나 라인으로 연락을 주면 대처가 가능 하다.

 

 

 

"오리엔테이션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세요"

 

"당시에 OT가 너무 많았어요. 제가 보기에는 7~8개 정도 되었는데, 저는 모든 OT에 참가 했어요. 지금 보면 안가도 되는 것들도 많았는데, 여학생 OT, 기숙사 OT, 국제학생 OT, 전공 별 OT 등등이 있었어요. 이중에서 전공 별 OT가 가장 중요 했던것 같아요."

 

** 불꽃 : 현재 Taylor's는 과 전공 OT와 International Office의 OT가 합쳐진 형태로 OT를 진행하며, 주말 시티 투어를 포함한 OT를 진행 하고 있다. OT는 학교의 첫 시작과 비자 및 보험 관련 중요 사실들을 알려 줌으로 반드시 참석하는 것이 좋다.

 

 

 

"학부로 들어 가실때 반 배정은 어떻게 하셨나요?"

 

"저희때는 전공 OT에서 이름  순으로 결정을 했어요. OT에서는 간단히 자기 소개 정도를 하구요. 현재 관광학부는 이벤트 전공과 여행 & 레크리에이션 전공으로 나뉘어지는데, 1학년때는 같은 과목을 공부하고, 2학년때 분리 되었어요."

 

 

 

"같은 반 학생분들의 영어 능력은 어떠했나요?"

 

"저희 반은 상당히 잘 했어요. 당시 저도 IELTS 5.5 가 있었지만, 같이 있으면서도 배울점이 많았어요. 다만, 중국쪽 학생들이 많다 보니까 중국어로 이야기 할때는 조금 문제가 있더라구요. 지금은 쓰거나 말은 잘 못해도 어느정도의 중국어를 알아 들을 수는 있어요. 어쨋든, 다시 IELTS 시험을 볼건데 7.5 (만점은 9.0)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현재에는 7.0 정도는 되는 것 같아요."

 

** 불꽃 : IELTS는 영국 호주 뉴질랜드에서 6.0 의 점수를 받으면 대학교  수업을 따라 갈 수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7.0의 수준이면 영어 교사로서의 활동도 가능하다.

 

 

 

"학생들의 민족별 특성은 어떨까요? "

 

"말레이시아가 기본적으로 말레이, 중국, 인도계 민족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서로간의 차별로 인해서 헐뜯는게 있더라구요. 하지만, Taylor's는 사립대학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중국계의 비율이 80% 이상이라서 문제는 없었어요. 그리고, 학급내의 다른 국적의 국제학생들은 서로간에 스스럼 없이 잘 어울렸어요. 다만, 한국분들이 다소 어울리는 부분이 부족한것 같고, 가끔씩은 한국 학생들끼리만 어울려 다니는 것 같기도 해요. 개인적으로는 저는 현지 친구들과 많이 다녔는데, 나중에는 저를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으로 인식하는 한국분들도 계시더라구요. ㅎ 어쨋든 외국학생들과도 적당히, 한국 학생들과도 적당히 만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민족간에 무시하거나 차별을 하는 학생들은 없었어요. 그런데, 간혹 한국에서 교환학생으로 오신 분들 중에는 정말 말레이시아나 다른 민족을 무시하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어쨋든, 같은 친구들 중에서는 인도네이시아, 중국 본토, 인도, 유럽 쪽에서의 학생들도 있었어요."

 

 

 

 

"교수진은 어떤것 같아요?"

 

"전반적으로 조금 부족 하지 않은가 생각이 들어요. 인원수도 부족하고, 가끔씩 전공 이외의 과목을 가르치시는 분들도 계시고, Taylor's에서 인턴으로 오시는 분들도 많은지라 오히려 학생들이 가르친적도 있구요. 영어 발음은 크게 문제가 안되는데, 간혹 영어를 못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프랑스어 수업의 프랑스 선생님이 영어를 못해서 걱정 했었는데, 중간에 누가 학교에 알렸는지 바로 교체가 되더라구요."

 

 

 

 

"교재는 어떤가요?"

 

"교재는 있는 경우가 거의 없고, 대부분 유인물을 프린트 해서 되세요. Taylor's에는 인터넷 시스템이 있는데, 이곳에서 강의 관련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유인물로도  공부는 충분하구요. 그런데, 교수님 중에서는 시스템 이용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세요. 그래서  과 대표에게 강의 자료를 메일로 주기도 하는데, 한번은 과 대표가 자료를 제대로 주지 않아서 제가 직접 교수님을 뵙고 받아서 친구들에게 준 적도 있어요. 유인물은 자주 프린트를 해야 하는지라, 저는 학부 과정 하면서 프린터를 샀구요."

 

 

 

 

"이제 과목 설명을 좀 부탁 드릴게요. 현재 3학년 1학기 까지 해 오셨는데, 과목별로 좀 알아 봤으면 하네요."

 

 

1학년 1학기  (14 Weeks)


English for Hospitality and Tourism

 

"그냥 영어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IELTS(전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영어 능력 시험, 미국의 TOEFL과 비슷) 교재를 가지고 공부를 하는데, 어학 과정을 미리 듣지 않은 사람들은 힘들거예요. 저는 IELTS 점수를 따고 들어 가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전체적으로 에세이를 평가와 과제로 활용하고, 1500~2000자 정도를 쓰게 되요."

 

 


Business of Tourism and Hospitality

 

"저희때는 교수님이 세분이셨어요. 1분이 1개월씩 돌아가면서 강의를 진행 하셨는데, 정신이 없더라구요. 전체 학생들이 대 강의실에서 공부를 하는데, 경영학 관련 공부라고 보시면 되세요. 개인적으로 그렇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지는 않았네요. "

 

 


Travel Geography

"지리학인데 관광에 관련된 지리학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인공적인 관광 상품과 자연적인 관광 상품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배우는 과목인데, 과제 또한 특정 나나를 선정해서 인공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을 발표했어요. 또한 자료를 조사하면서 여행자로서 혹은 여행사로서의 입장으로 자료 준비를 하기도 하구요. 시험은 지도를 외우거나 나라별 특성 같은 것을 테스트 하구요. 시험들의 경우에는 선생님들이 범위나 중요한 부분을 많이 알려 주는 편이예요."

 

 

 

Special Interest Tourism

 

"여행 과목으로서 여행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를 하게 되요. 자연 상품, 모험 상품 등 관광의 종류에 대해서도 배우구요. 이때 배우는 것이 논문에 도움이 되세요. 과제는 관광지를 정해서 일정을 저희가 짠 다음에 발표와 리포트 형식으로 내게 되세요. 시험은 주로 특정 사례들을 주고 이에 대한 생각과 견해를 말하는 Case Study도 있고, 단답식 형태의 문제들도 있어요."

 

 


Tour and Travel Operations 1

 

"위 과목과 같은 교수님이 가르치셨는데, 위 과목을 토대로 여행 일정을 짜도록 되어 있어요. 여행지를 선정해서, 일정 잡고, 예산도 짜고 하는데 이론 위주로 배워요. 2학기에 같은 과목을 듣는데, 그때는 이때 일정을 기반으로 여행을 가요."

 

 


Introduction to Events and Meetings

"이벤트 관련 과목으로서 컨퍼런스, 미팅의 종류 등에 대해서 배워요. 이론 과목인데, 과제로서 직접 Event에 참여해서 일해보고 리포트를 작성 해야 해요. 저는 당시 커브라는 쇼핑몰의 패션쇼에 참가해서 리포트를 냈어요. 이런 Event는 다양해서 어떤 분들은 갈라디너, 파티 등등 참여한 과정이 매우 다양해요. 이런 Event 참가는 학교에서 직접 주선해 주고 다 같이 가도록 되어 있어요. 생애 첫 Event를 참가해 봤는데, 주최자로서 여러가지 일을 해 보면서 참 많이 배웠던것 같아요."

 

 

 

Malaysian Studies

 

"저희는 배우지 않았어요."  말레이시아 관련 이해

 

 

 

 

 

1학년 2학기 Semester 2 (14 Weeks)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인데 정말 죽는줄 알았어요. 이런 과목을 들을줄 생각도 못했고, 한번도 접해보지 못해서 당황했어요. 수업 방식은 자료를 주고 그야말로 회계를 하라는 식의 강의 인데, 회계학을 전혀 모른 상태로 들어서 이 과목 때문에 낙제를 해서 다시 들으시는 분들이 있어요. 저 또한 힘들었는데 회계상의 항목들이 분류되는 기준들과 항목 전체를 외워서 힘들게 통과를 했어요. 과제가 2~3번 나오고, 중간 기말고사도 회계상의 대차대조표를 맞추는 것을 배우도록 되어 있어요."

 

"저는 회계학 전공자인 현지 친구와 한국분에게 도움을 좀 받았는데, 회계 용어가 한국과는 달라서 한국어로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는게 오히려 어렵고, 현지 친구가 영어로 설명해 주는게 쉽더라구요. 회계 용어를 잘 몰라서 위키피디아를 보면서 공부 했어요."

 

 

 

"회계학 원리는 어찌보면 쉬울 수도 있는데, 당시에는 굉장히 어려웠나 보네요?"

 

"이제 보면 정말 기초인데, 그때는 정말 힘들더라구요. ㅎ"

 

 

 

 

Business Communication

"Taylor's 호텔 관광 조리학부는 학생들의 인턴쉽이 반드시 포함이 되어 있는데, 인턴시에 10장 분량의 이력서를 쓰는 요령을 공부하는 과목이예요. 또한, 상사에게 보고하는 문서의 형식을 배우거나, 각종 비지니스 상황의 Letter를 쓰는 방법을 배워요. 개인적으로 매우 도움이 된 과목이예요. 과제는 에세이로 나오는데 10개의 주제를 주고, 선택을 해서 서술을 해요. 시험은 특정 Letter 형식을 제시해서 작성해 보라는 것도 있고, 특정 이력서를 주면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판단하기도 해요."

 

 

 

 

Destination Knowledge and Analysis

"관광 지리학과 일부 연관은 있으면서도 연관이 없는 과목이예요. 이  지역 특성을 고려해서 어떤 상품을 팔아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을 공부 해요. 저희때는 아시아에만 집중을 했고, 과제로서는 지역을 선정해서 여행상품을 어떻게 판매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준비를 했어요. 시험 또한 비슷한 유형이고 Case Study로서 여행사가 특정 지역을 가고 싶은데, 당신이 Manager라면 어떤 Activity를 넣고, 예산은 어떻게 할 것인지 물어 보구요."

 

 

 

 

History, Arts and Culture

"저희 때는 이 과목 교수님이 영어를 잘 못하셨어요. 그리고, 배우는 과정도 선후배간에 다른데, 저희때는 문명에 관련된 공부를 했었어요. 과제도 문병을 선택해서 소개하고 시험도 비슷했구요."

 

 

 

 

Tour and Travel Operations 2

 

"1학기때 확정한 일정으로 여행을 가는 과정이예요. 그룹 4~5명으로 구성되어서 특정 그룹의 일정을 선정해요. 돈도 걷고, 홍보책자도 만들어서 다른 학생들을 초대하기도 하는데, 이 일정에서 저희 그룹이 선택 되어서 말라카로 여행을 갔었어요. 이윤은 크게 남지 않았구요.ㅎ"

 

 


Design for Events

 

"정말 까탈스런 교수님이 가르치시는데, 이 분이 디자인 대학으로 유명한 Limkokwing 출신 이셨어요. 영어도 잘 하시고, 눈에 벗어나면 안되요. 점수도 좀 짠 평이구요. 과목에서는 디자인을 배우는데 실제로 포스터나 홍보물을 디자인 하는 것을 배워요. 과제는 테마를 정해서 특정 이벤트에 대한 디자인을 하는데, 저는 꽃 축제 디자인을 했었어요. 시험은 그런데 미술과 관련된 부분들이 출제 되요. 색의 3원소 같은..."

 

 


Bahasa Kebangsaan A

 

"저희는 배우지 않았어요."  말레이시아 언어

 

 

 

 

 

 

2학년 1학기 Semester 3 (14 Weeks)


 

Quantitative Methods

 

"수학관련 과목인데, 논문쓸때 자료를 얻는 방법 중 하나인 Quantitative 방법론을 배워요. 표를 주고 서로 비교하는데 과제와 시험 모두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진행 되요. 문제를 풀때는 적용하는 표를 주고, 공학용 계산기를 이용해서 푸는데 조금 어려웠어요. 수학적인 내용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문제를 이해해야 공식을 적용 할 수 있으니까요."

 

 


Tourism Information Systems and e-Commerce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과목인데, IT에 여행을 접목한 과목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SNS로 어떻게 상품을 알리고 판매를 할것인가도 배우고, Opera라고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쓰는 프로그램도 배우구요. 과제는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것도 있는데, 대부분이론 위주로 공부를 해요. 컴퓨터로 하니까 쉽게 따라갈 수 있어요. 참고로 Taylor's 컴퓨터 진짜 좋아요. 대부분 Dell 이고 그 비싼 Mac 컴퓨터로 가득찬 컴퓨터실도 있어요. 고장도 잘 안나고 운영체재도 Window 8이고 컴퓨터도 많구요."

 

 


Principles of Marketing

 

"기본적인 마케팅 과목인데, 과제나 시험도 이론 위주로 진행 되요."

 

 


Sales and Customer Relations Management


 

"정말 어렵지만 정말 도움이 되서 이 과목은 잘  기억해요. 교수님도 너무 잘 가르쳐 주셨구요. 지금도 이 과목을 가르치세요. 내용은 고객의 유형, 유형에 따른 대처 방법, 고객의 종류을 분류하고 이에 따른 대처 방법을 배워요. 이 과목이 인턴에서도 진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과제로는 옷을 파는 것이 주어줘요. 사이즈 색상 무작위로 4벌을 주는데 한벌당 RM 100이라서 가격이 높지만 다 팔아야 해요. 저는 3벌을 팔고 1벌은 아버지께 선물을 드리고, 파는  과정에 대한 리포트를 썻어요. 판 금액은 기부 하구요. 시험은 범위가 매우 넓고 크게 나와요. 특정 사례를 주는 Case Study인데, 이런 사례별로 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평가해요."

 

 

 

Entertainment Management


 

"콘서트, 패션쇼와 같이 밝고 경쾌한 이벤트의 이론을 배우는 과정이예요. 다양한 이벤트의 성격을 배우게 되고, 과제로는 테마를 정해서, 직접 이벤트에 참가한다음 하나를 소개 하는 방식이예요. 시험 또한 Case Study이고 에세이를 쓰는 문제도 있어요."

 

 

 

Exhibition Management

 

"박람회와 같은 내용을 배우는데, 예를 들면 박람회의 부스의 가격 차이, 종류, 효용성에 대해서 배워요. 교수님이 정말 젊고 열정적이시라 직접 박람회에 학생들과 직접 참가를 해서 야외 수업도 진행 했었어요. 과제 또한 참가한 박람회에서 2가지를 비교하는 것인데, 박람회 참가는 학교에서 봉사자 모집 할때 신청 하면 되요. 시험은 이론과 Case Study로 진행이 되구요."

 

 


Events Operations

 

"이벤트를 기획, 운영, 진행, 피드백까지 전체 과정을 알려 주는 과정이예요. 거의 이론 수업인데, 과제도 Event를 하나 골라서 설명하고 의견을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요. 시험 또한 Case Study와 에세이예요."

 

 


Elective - Sports and Recreation


 

"Sports와 Recreation으로  각기 다른 과목을 배워요. Sports의 경우 수영 농구 배구와 같이 특정 과목을 선택 해서 배우는 과목이예요. 저는 수영을 했었는데 응급처지법과 실제로 수영을 했었어요. 레크리에이션은 특정 장소에 가서 런닝맨 처럼 스템프 찍고 하는 활동이었어요."

 

 

 

 

 

2학년 2학기 Semester 4 (14 Weeks)


 

Tourism and Hospitality Law

 

"울뻔 했어요. 말레이시아 법, 교통법 등 다양한 법을 배우는데 조항도 다양해요. Case Study 위주로 공부를 했는데, 법적인 용어도 어려웠어요. 무작장 다 외웠는데, 이해하려고 해도 잘 안되더라구요. 과제는 비디오 촬영 이었는데, 이벤트에서 벌어진 사건을 선택해서 재연하고 의견을 말하는 것이었어요. 저희는 콘서트에 참가한 사람이 누군가가 던진 물병에 머리를 다쳐서 이벤트 회사에 배상 책임을 묻는 것을  선택해서, 배역을 설정한 다음에 비디오로 찍었어요. 친구들이 창의적이고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참고로 Taylor's에서는 비디오를 찍어서 내는 과제가 3~4개 정도 나와요. 따라서 관련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할 수 있으면 도움이 되요. 시험도 Case Study 위주인데 특정 사례에 대한 법적 적용과 견해를 적게 되어 있어요."

 

 


Research Methodology


 

"이것은 논문 작성 방법인데, 이 과목을 배우고 바로 졸업 논문을 시작 해야 해요. 이 과목을 통해서 자유주제를 선정하고, 서로은 20여장 쓰게 되요. 지금은 인터넷으로 준비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자료를 얻는 방법을 제공해요. 사이트에 업로드된 자료들이나 도서관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워요. 쓰는 방법도 알려 주기는 하지만, 자세히 알려 주지는 않구요. 그리고, 논문 지도 교수를 정해줘요. 학교 내 교수님이신데 바꿀 수 있어요. 저는 교수님이 좀 맞지 않은것 같아서 바꿀까 싶기도 하네요."

 

"저의 논문 주제는 한국의 문화 산업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쓸 예정이예요."

 

 

 

 

French 1

 

"프랑스어는 A, B, C, D, 1, 2, 3, 4 부터 정말 아주 아주 기초부터 배우도록 되어 있어요. 그런데, 어느정도 기초를 배우면 갑자기 문장이 나오고, 문법 이야기도 하는데 어려웠어요. 문법은 현재형으로 배웠는데 과제는 특정인을 선택해서 프랑스어로 소개하는 것이었어요. 시험은 중간고사에는 리스닝이 있고, 기말고사에는 없는데 간단하게 문장으로 쓰는 문제가 나와요. 저는 통째로 외웠어요."

 

 


Entrepreneurship


 

"기업가 정신은 과목은 Case Study 위주로 공부하고, 유명한 기업가의 탐구 및 발표도 진행을 해요. 과제나 시험도 비슷하게 진행 되구요."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지난 학기 마케팅 과목을 기초로 전체 과목을 수강 해요. 신문, 잡지, 비디오 등 특정 사례를 짚어서 이를 수업시간에 토론도 하구요. 과제는 2개가 주어지는데 포스터 작성이 있어요. 저희는 기부 관련 포스터를 작성 했는데, 어떻게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서 포스터를 작성해야 하세요. 다른 과제는 Event를 정해서 마케팅을 어떻게 할 건지 구체적으로 기획 하는데, 디자인을 넣어도 좋고, 약 20장 정도로 준비해야 해요. 시험은 에세이와 단답식 위주이구요."

 

 

 

 

Convention and Banquet Sales


 

"실기 과목인데, 첫 수업 빼고 한명은 판매자로서 한명은 손님으로서 역활을 주고 상황을 풀어 나가는 방식의 수업이예요. 예를 들어서 학생 1이 결혼식을  앞둔 고객이라면, 학생 2는  지배인이 되어서 결혼식에 대한  상품을 추천 및 설명을 해야 해요. 이 과목에서는 코스요리의 종류나 연회 등등의 다양한 것을 배워야 하는데, Taylor's에서 발간한 책이 있어요. 기말고사는 실기인데, 완벽한 정장과 단정한 머리 스타일을 갖추고 선생님이 손님이 되고, 학생은 Taylor's Hotel의 Manager가 되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 해야 해요. 제비 뽑기로 특정 패키지가 선택이 되면, 선생님이 이것 저것 물어 보면서 고객 대처를 해야 하는데, '커피나 차 드시겠어요' 부터 해서 어떤 상품을 원하고, 어떤 상품은 빼고, 예상 가격은 얼마고, 자세한 내용은 메일로 드리겠습니다 등등 완벽하게 처음 부터 끝까지 진행을 해야 해요. 만만하게 보면 절대로 안되구요."

 

 

 

Events Project Management

 

"잘 기억은 안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이벤트를 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 같아요."

 

 

 

Internship 1 (12 Weeks)

 

"의무 인턴쉽 과정인데 저는 말레이시아의 Hot Shoes Event Company" 라는 곳에서 일을 했어요. 싱가폴, 태국, 호주 지점도 있고,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회사인데, 매일 Event를 진행 할 정도로 일정이 많았어요. 저는 매일 일을 나갔었는데, 그중에서도 세계적인 맥주 회사인 기네스 이벤트가 참  기억이 남아요. 인턴으로서 09시~06시 까지 일을 하지만, 늦게 까지도 일을 하고, 직속  상사에 일이 없으면 다른 상사의 일에 참여도 하구요. 실제 이벤트에 주최로서 참가를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고, 시질적인 Event를 체험 했던 아주 좋은기회였어요. 다만, 무전기로 의사소통을 해서 안그래도 잘 들리지 않은데, 중국어를 많이 쓰는 바람에 잘 따라잡지 못하기도 했었어요. 그래도 정말 이벤트 기획에서 부터 MC, DJ 섭외 등 인턴쉽 하면서 5 kg은 빠진것 같아요. 인턴쉽을 마치면 상사가 평가서를 작성하고 학생도 평가서를 작성하구요."

 

http://www.hotshoes.com.my/index.php

 

 

 

 

 

 

3학년 1학기 Semester 5 (14 Weeks)

 

Sociology of Organisation and HRM

 

"인적자원관리 과목인데, 교수님이 그렇게 전문적이지는 않았던것 같아요. 전체 학생을 8개 그룹으로 나누고, 각 주당 1개의 그륩에서 수업을 진행  했어요. 1시간은 발표 하고, 선생님이 조금 덧 붙이고, 1시간은 Case Study를 진행 했구요. 발표만 3~4개를 하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정말 열심히 했어요. 시험도 Case Study 위주와 단문형식으로 나오구요."

 

 


French 2

 

"지난학기에 프랑스어를 배우기는 했지만, 인턴쉽을 하면서 다 잊어 버려서 선생님이 다시 ABCD 부터 가르치시고, 문법을 깊게 들어 갔어요. 이때 과거형을 조금 배웠어요. ㅎㅎ"

 

 


Tourism Economics

"간단하게 경제학의 기본 지식인데, 관광 산업과 정말 밀접하게 공부해요. 과제는 토픽을 골라서 설명하는 것을 비디오로 촬영해서 내는 것이었는데, 저희조는 토크쇼 형식으로 전문가 1, 2, 3 이렇게 구성해서 대담 형식으로 진행 했어요. 시험 또한 단답식, 에세이 등이 있구요."

 

 

 

Financial Management

 

"회계학 다음으로 짜증 났던 과목이예요. 회계랑 비슷한데 주로 계산 하는 과목이었어요. 수입, 지출 등을 표로 작성했는데, 과제로는 실제로 현존하는 2개의 기업을 던져 주세요. 그리고, 이 기업들의 금융 자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신다음, 2개 기업의 금융 리포트를 만들어서, 차이를 비교하고, 특정 금액이 있다면 각각 얼마 정도를 투자 할건지를 설명 하도록 되어 있어요. 시험도 비교하는 문제, 계산 문제, Case Study이면서 문장으로 비교하는 형태로 나왔어요."

 

 


Special Events and Festivals

 

"축제나 올림픽 같은 사례들을 배우고, 예산 관리도 하도록 되어 있어요. 과제로는 가상의 Event를 기획해서 예산도 짜고, 설명도 하는 것이고, 시험에는 특정 축제의 예산을 기획하는 것이 나와요. 스크린, MC, 음향장비, 숙소, 교통, 음식, 등등 모든 부분에 대해서 예산을 만들도록 되어 있어요. Case Study도 나오구요."

 

 


Live Event Project

"학교에서 Event를 직접 개최하는 과목이었어요. 기획, 테마 잡기, 스폰서 섭외, MC 섭외, 공연, 액티비티, Logo, T Shirt 제작, 홍보 방법 및 포스터 등 실제로 학교에서 Event를 개최 하는 과목이예요. 저희는 Rain Forest Music Festival을  기획 했었는데, 인턴쉽을 다녀와서 배웠던 것들을 이 과목에서 철저히 적용 했던것 같아요. 저희쪽은 상당히 성공적이었고, 참가자들도 목표치 보다 많이 왔었구요."

 

 

 

Moral Studies / Islamic Studies

 

"저희는 배우지 않았어요."  이슬람 관련

 

 

 

 

"이렇게 3학년 1학기 전체 과목을 모두 알아 봤네요~ ㅎ 저의  생각으로는 배우는 과목들이 상당히 현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같아요."

 

"네~ 과목들의 전체가 Case Study로 진행을 하기도 하고, 인턴쉽이나 특정 과목들은 정말 유용한 과목들이 있었어요."

 

 

 

"실례지만 학점 수준이 어느정도 인지 물어 볼 수 있을까요?"

 

"학기별로 4.0 만점에 3.0 전후 예요."

 

 

 

"말레이시아를 유학지로서 어떻게 보시나요?"

 

"무조건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다만, 개인의 의지가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영어를 충분히 공부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 같아요. 말레이시아 자체도 현지식으로 영어를 쓰니까, 완벽한 영어는 아니고, 어학연수를 충분히 한다면 좋으실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Foundation이나 Diploma를 거치는 것도 좋다고 봐요. Foundation이나 Diploma 를 통해 기본을 좀 더 했더라면 하는 성적이 더 좋았을 것 같고, 기본을 하면서 좀 더 배웠을 것 같아요."

 

 

 

"다른 학생들과 수업을 진행 하면 어려움이 있었을것 같은데 어떠셨나요?"

 

"마음 맞는 친구들과 진행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앞서 말씀 드린 과대표의 사례처럼 자기만 알고 다른 사람과 협조 하지 않으면 그룹 수업을 할때 문제가 생기구요."

 

 

 

"좋은 친구를  사귀는 방법이 있을까요?"

 

"부딪히면 되요. 과 OT에 처음 참가 했을때 지금처럼 영어 능력이 좋지는 않았어요. 당시에 저의  소개를 할때 '나는 한국인 이고, 영어를 잘 못하니까, 많이 도와 주세요'라고 겸손하게 말을 했는데, 그 덕인지 다른 학생들이 많이 다가와 주었어요."

 

 

 

"한국인으로서 이점은 없으셨나요?"

 

"딱히 있지는 않았어요. 한국인처럼 안 보였나봐요. 게다가 97%는 영어를 쓰고, 3%는 중국어를 쓰니까 저를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으로 보기도 하더라구요. 한국어도 잘 쓰지 않았지만, 가볍게 인사 정도는 하고 최근에는 불꽃님이 소개해 주신 학생분에게 이것 저것 알려 주려고 한국어를 쓰고 있어요."

 

 

 

"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교수님이 주시는 유인물 열심히 봤어요. 수업 시간에 필기도 하면서 녹음기도 강의를 녹음 하기도 했구요. 수업 이후에 돌아와서 다시 들어 보고, 수업 내용이 들어오면 파일을 버리는 식이었어요. 제가 외부 콘도를 쓰는지라 수업 시간에 공부를 열심히 하고, 집에서는 집안일 하고 과제하고 하면 어느덧 잠잘 시간이더라구요. 다이어리에 일정이나 날짜도 적고, 수업에 나오는 비디오 영상은 유투브에 있는지 확인하고 시험전에 다시 보기도 했었어요."

 

"지금 이렇게 돌아 보니까, 2년 6개월간 발버둥을 쳐서 같이 입학한 학생들과 졸업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오랫동안 인터뷰 해 주 셔서 정말 감사 했어요. 과목별  설명은 다른 분들에게도 정말 큰 도움이 되겠네요. 정말 고맙고 남은 학기도 잘 마치시기를 바랄게요. 그리고, 와인 선물 주신거 감사히 잘 마시겠다고 부모님께도 꼭 전해 주세요."

 

"네~ 저도 감사 드려요~ 3학년 2학기 마치고 다시 뵐 수 있으면 마지막 학기 이야기도 해 드릴게요~ ㅋ"

 

 

 

 

오랜 시간 동안 인터뷰에 응해 주신 P** 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Total 36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REAL 국제학교, SEGI 대학교 학부모님 수기 불꽃 11-22 282 0
Taylor's 호텔경영학 3, 4학기 수기, 4학기 전과목 A학점 불꽃 05-24 1242 0
LS 님 HELP Foundation 수료 후 세계 랭킹 80위 Nottingham 입학… 불꽃 01-06 1056 0
Taylor's 호텔경영 학위 1학년 2학기 All A 학점 취득 수기 불꽃 01-12 1427 0
Taylor's 국제호텔경영학 2014년 03월~07월 1학기 수료자 … 불꽃 08-14 2356 0
Taylor's 이벤트 경영학 (관광) 전공자 인터뷰 불꽃 08-22 2610 0
Taylor's 예비 대학 CPU 과정 수료자 인터뷰 불꽃 02-20 2549 0
쪽지가 많이와서, 생활비 플랜하시는데 도움되시라고 쇼핑에 대… 불꽃 11-11 3137 0
거의 2년을 말레이시아에서, 그리고 Canadian pre-U 에서 2학기… 불꽃 11-09 2498 0
36 K** 님 INTI 도착 이후 수기 불꽃 05-13 84 0
35 K** 님 Nottingham (세계 96위) 졸업 수기 불꽃 07-09 266 0
34 L** 님 SEGI 파운데이션 후기 불꽃 01-31 179 0
33 REAL 국제학교, SEGI 대학교 학부모님 수기 불꽃 11-22 282 0
32 Taylor's 호텔경영학 3, 4학기 수기, 4학기 전과목 A학점 불꽃 05-24 1242 0
31 YK 님 INTI Uni of Wollongong 트위닝 과정 3학기 종료 인터뷰 불꽃 01-07 717 0
30 LS 님 HELP Foundation 수료 후 세계 랭킹 80위 Nottingham 입학… 불꽃 01-06 1056 0
29 Taylor's 호텔경영 학위 1학년 2학기 All A 학점 취득 수기 불꽃 01-12 1427 0
28 Taylor's 그래픽 디자인과 재학생의 수기 불꽃 12-12 776 0
27 Taylor's 국제호텔경영학 2014년 03월~07월 1학기 수료자 … 불꽃 08-14 2356 0
26 Taylor's 이벤트 경영학 (관광) 전공자 인터뷰 불꽃 08-22 2610 0
25 Nilai 대학 MBA 과정 재학중인 분의 수기 불꽃 06-05 1280 0
24 Taylor's 예비 대학 CPU 과정 수료자 인터뷰 불꽃 02-20 2549 0
23 Limkokwing 대학 디자인 Foundation 전공자 인터뷰 불꽃 11-29 1413 0
22 HELP 대학 Mass Communication 전공자 인터뷰 불꽃 10-15 1311 0
 
 
 1  2  3  
and or
 
 
회사소개/찾아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제휴문의 관리자에게 메일보내기